철없는 외삼촌

철없는 외삼촌 블로그를 인포헬풀 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하였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최신 IT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컴테크에 접속하시면 블로그 정보를 영상으로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내 나이 13살때였다.

 

심은하를 좋아해서, 심은하처럼 예뻐지고 싶었던 친 누나의 손에 이끌려 처음으로 가본 영화관이었다.

 

지금처럼 멀티플렉스관도 아니고 단일관이었다.

 

포스터도 그림으로 그려놓은 , 지금 어린 친구들은 "응답하라 1994" 에서나 볼법한 풍경들이 당연시 여기던 때였다.


그곳에서 나의 첫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를 보았다.



그 당시 나는 어리기도 했고 아무것도 모르던 뽀시레기 시절이었다.

 

그냥 너무 지루했고 꾸벅꾸벅 졸았던 기억이 난다.

정확히 10년 후 23년을 살아온 나의 인생에 한번의 사랑이 지나고 보았던 "8월의 크리스마스"는 13살 뽀시레기때 봤던 영화와는 사뭇 다른 영화였다.

 

 

 

 

  한 남자의  "삶과 죽음"에 대한 이야기

 

"내가 어렸을 때 아이들이 모두 가버린 텅빈 운동장에 남아있기를 좋아했다.

 그곳에서 어머니를 생각하고 아버지도, 그리고 나도 언젠가는 사라져 버린다는 생각을 하곤 했었다. "

 

8월의 크리스마스를 6번? 7번? 보았을때 인가? 문뜩 지금까지와는 다른생각이 들었다.

이 영화는 시한부 인생을 살고있는 정원 (한석규)과 다림 (심은하)의 이루어질수 없는 사랑에 대한 멜로영화 라고 생각했는데, 저 대사를 하는 정원(한석규)의 독백을 듣고 한 남자의 " 삶과 죽음" 관한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를 보면 정원 ( 한석규 )은 단 한번도 살고싶다 라는 이야기나 행동을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는다. 

 

그냥 담담히 정원이 세상을 떠났을 때 남겨질 사람들을 걱정하며, 그 죽음에 화가나기도 하지만,  겸허히 받아드린다.

 

특히 혼자서 비디오 보는 방법을 모르는 아버지(신구)에게

" 아니요 아부지~ 전원 먼저 키신다음에 이 단추를 티비쪽으로 하고 이렇게 4번이요!! "

라고 화를내는건지 걱정을 하는건지 반반 섞어서 말하는 극중 한석규의 연기력은 ... 진심 미쳤다.

 

이렇게 죽을날만 받아놓고 기다리던 어느날 주차 단속요원 다림(심은하)이 시한부 인생 정원(한석규)의 삶에 한발자국 다가온다.

 

  사랑도 언젠가는 추억으로 그친다.

 

"세월은 많은 것을 바꿔놓는다.

서먹하게 몇마디를 나누고 헤어지면서 지원(극중 첫사랑)이는 내게 자신의 사진을 치워달라고 부탁했다. 


사랑도 언젠가는 추억으로 그친다.."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를 우리나라 최고의 멜로영화로 여지없이 추천하는 이유는 지나간 사랑에 대한, 이루어지지 못한 사랑에 대한 누구나 느꼈을 법한 "공감"을 선사하기 때문이 아닐까?

"사랑도 언젠가는 추억으로 그친다."  정원 ( 한석규 )의 나지막하게 읊조리는듯한 독백은 나에게 큰 울림으로 다가왔다.

 

어느날 비를 피해 사진관으로 우연히 들어온 다림(심은하)은 정원의 짧은 대화를 통해 호감을 느꼈는지 ,  주차단속 사진을 인화한다는 핑계로  매일 정원(한석규)의 사진관으로 찾아온다. 

 

어느날 다림(심은하)이 창문으로 다가와 똑똑똑 ( Knock, knock, knock )

 

" 아저씨는 왜 나만 보면 웃어요?"

 

정원(한석규)은 속으로 이런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살 날도 얼마 안남았느데.. 유혹이라니... 가혹하구만..

 

다림(심은하)의 끊임없는 호감 표시에

결국 둘이 데이트를 하게된다.

놀이공원에서 한없이 사랑스러운 다림(심은하)을 바라보며 혼자 조용히 읊조린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나는 긴 시간이 필요한 사랑을 하고 있다."

 

결말이 정해져있다는 안타까움과 욕심을 낼수록 다림(심은하)이 힘들어질 거라는 걱정이 한번에 느껴지는 대사였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우리나라 영화 역사상 최고의 로맨틱 설레이는 장면이 탄생한다.

 

"내무반에서 잘라고 그러는데"...( 다림이 슬쩍 팔짱을 낀다.)

 

다림이 정원에게 슬쩍 팔짱을 끼자!!  2초도 안되는 이 짧은 정적에서 그 어느 러브스토리의 영화보다 더 로맨틱했다고 생각한다.

( 영화를 보면서 내가 다 설레었다. )

찬물을 끼얹자면, 이때 정원(한석규)은 속으로 이런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살 날도 얼마 안남았느데.. 유혹이라니... 가혹하구만.. 

 

풋풋한 사랑이 시작되어 행복해야 할 무렵 정원(한석규)의 몸상태가 급격히 안좋아진다. 

자신에 허락된 시간 점점 줄어들고 있음을 직감하는 정원(한석규). 

이를 모르는 다림은 하루도 빼놓지 않고 하루, 이틀 , 삼일... 사진관을 찾아오지만  정원을 만날수 없다.

편지도 몰래 사진관 문틈 사이로 넣어도보고, 기다려도 보았지만 이내 빡이쳤는지 돌로 사진관 창문을 깨트려버린다.

 

그리고 시간이 얼마나 흘렀을까? 

마지막으로 다림을 보기위해 다림이 일하는 곳으로 찾아 간다.

끝끝내 다림에게 말을 걸지 못하고 애틋하게 바라만 보는 정원 (한석규).

 

 

정원은 사진관으로 돌아와 다림이 준 편지와 정원이 끝내 전달하지 못한 편지를 다림의 사진과 같이 박스에 담는다.

 

사진 찍는 자리에 앉아 무언가 고심하는 정원.

 

환하게 웃으며 자신의 사진을 찍는다.

 

이 사진은 정원의  영정사진이 된다. ㅠㅠ 

 

그리고 그해 겨울.

 

사진관에 걸려있는 자기의 사진을 보며 다림이 환하게 미소를 지으며 영화는 마무리된다.

 

정원의 독백을 끝으로 영화는 마무리된다.

 

" 내 기억속에 무수한 사진들처럼

 사랑도 언젠가는 추억으로 그친다는 걸 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신만은 추억이 되질 않았습니다.

 사랑을 간직한채 떠날수있게 해준 당신께

 고맙단 말을 남깁니다."



엔딩크레딧이 올라가고 나서 영화의 제목을 이해하게 된다.

사랑이 꽃 피어나서 채 성숙되기도 전에, 생을 마감할 수밖에 없는 주인공의 삶을 "8월의 크리스마스"라고 표현 한 것이다.

 

모두들 추억으로 남는 사랑이 아닌  손을 잡고 평생 함께 할수 있는 사랑이 되시길 바랍니다.

영화 요약본은 참고만 하시고 영화로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