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는 외삼촌

철없는 외삼촌 블로그를 인포헬풀 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하였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최신 IT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컴테크에 접속하시면 블로그 정보를 영상으로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대학교를 다닐 때 항상 교수님들이 강의하는 것을 스마트폰 녹음기에 녹음을 하였습니다. 그리곤 도서관에서 녹음한것을 들으며 공부를 했는데요!!  교수님이 말씀하신 것을 하나하나 제 손으로 노트에 필기를 했었습니다. 시간도 엄청 많이 걸렸는데요!! 이제는 시대가 너무 좋아져서 음성을 텍스트 변환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나 APP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많은 음성 텍스트 변환 프로그램 중에 가장 인식률이 좋다는 구글 Docs 프로그램 입니다. 별도 다운로드 필요없이 구글에 가입 후 구글 docs에 웹으로 접속만 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실 구글 docs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MS Office Word와 비슷합니다. 한마디로 MS word 프로그램을 인터넷 웹 형태로 만들어놓은 문서 작성 프로그램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에서 문서 작성시 필요한 여러 기능 중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능을 만들어놓았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녹음된 음성, 영상의 목소리 등을 텍스트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구글 Docs를 이용하여 음성 텍스트를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docs를 이용한 음성 텍스트 변환

 

1.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구글 DOCS에 접속합니다.  (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이 안되어 있다면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구글 Docs 바로가기

 

2. 구글 docs로 들어가면 우측하단에 플러스 모양의 아이콘을 볼수 있는데 클릭합니다.

 

3. 내용없는 새 문서를 열어보겠습니다.

 

4. 구글 docs 새문서를 열어보니 워드프로그램이랑 비슷하네요. 일단 구글 docs에서 음성을 텍스트로 만들기위해서는 "도구 - 음성입력" 메뉴를 클릭합니다.

 

5. 구글 docs 왼쪽에 마이크 모양의 아이콘이 생성 되는데요!!  이 아이콘을 누르고 말을 하거나 녹음된 음성파일을 재생하면 텍스트로 변환해 줍니다.

 

6. 저는 " 안녕하세요 철없는 외삼촌입니다." 라고 제 목소리로 이야기를 했는데 이게 잘 입력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노트북이 다나오게 좀 멀리서 영상을 찍었더니 글자가 잘 안보이네요

 

글자도 가까이에서 한번 찍어보겠습니다. 확인해보시죠 보시면 글을 다 텍스트로 변환되는데 오타가 발생을 합니다. 외삼촌을 왜삼촌이라고 입력하네요. 이런 오타들은 사실 자동화가 어렵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확인하여 수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구글 docs 음성 텍스트 변환시 꿀팁

 

기본적으로 구글 Docs 뿐만 아니라 현재 출시된 음성 텍스트 변환 프로그램 or APP는 음성에서 텍스트로 변환할 때 변환 시간이라는것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만약 사람의 목소리가 빠르다면 음성 텍스트 변환 시 문장을 놓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예를들면 제가 " 안녕하세요 철없는 외삼촌 입니다" 라고 빠르게 말을 했다고 한다면 구글 Docs에서는 " 안녕하세요 외삼촌 입니다." 라고 문장을 변환합니다. "철없는" 이라는 문장이 빠져 버리는것이죠. 그래서 녹음된 음성 파일이나 영상에서 목소리를 텍스트로 변환 할 때 최대한 재생 속도를 느리게 하면 됩니다. 보통 0.3 ~ 0.5배속으로 돌리면 음성 인식이 아주 잘되는것 같더라구요!! 

 

 

오늘은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만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대로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TTS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

요즘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 주는 TTS ( TEXT to SPEECH ) 기술을 활용하여 지하철, 아파트, 공공시설 내에 안내방송이라든지, 영상에 본인의 목소리가 아닌 TTS를 이용하여 만들어낸 목소리를 영상

myuncle-mrah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