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는 외삼촌

철없는 외삼촌 블로그를 인포헬풀 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하였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최신 IT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컴테크에 접속하시면 블로그 정보를 영상으로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부동산 시세/가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부동산 시세/가격을 확인 할수 있는 곳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 가격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집주인들이 팔고싶어하는 가격, 그러니까 네이버 부동산 같은 곳에서 올라오는 가격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는 국민은행이나 아니면 한국감정원 같은 기관에서 통계를 만들기 위해서 생성하는 가격정보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총 3가지 종류의 가격이 있는데요!! 차례대로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격

 

이 실거래가 정보는 일단 부동산 매매 거래가 발생을 하면 법으로 무조건 실거래가 신고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계약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실거래가 신고를 해야 되는데요!! 그것들이 일단 해당 지자체에 신고가 되면 그 정보들을 국토부가 통합을 합니다. 그래서 그 정보를 한 사이트에서 제공을 해주고 있는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됩니다.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rt.molit.go.kr

 

지금 보시는 화면이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입니다. 이 시스템의 상단메뉴를 보시면 아파트부터 시작해서 연립 다세대, 오피스텔, 분양 입주권 토지 등등 메뉴들이 다 있네요!!

 

메뉴를 클릭하시면 이렇게 상세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검색창에 연도 선택하시고 본인이 원하는 시 / 도 / 동 을 선택하신 다음에 검색 누르시면 해당 지역의 아파트 단지 정보들이 쭉 검색결과에 나옵니다. 본인이 알아보고 싶은 아파트 단지를 클릭하면 실 거래가 정보가 나오게 되는데요 저는 "미사강변스타힐스아파트" 단지를 한번 눌러보겠습니다.

 

미사강변스타힐스 아파트단지에 대한 매매 / 전월세 실거래 가격정보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검색조건에 년도 , 면적, 금액 등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검색 되는데, 월별로 조회가 됩니다.

 

 

제가 조회한 정보를 보시면 전용면적, 계약일, 시 거래 금액 (만원 단위), 층  등의 정보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옆에 보기라는 버튼을 눌러보면 토지이용계획,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정보등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이 정보는 해당 년월에 이 평수는 실거래가로 얼마에 팔렸다 라는 정보를 상세하게 확인 할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한 지역의 모든 아파트의 실거래가 매매정보를 받아볼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시 처음화면으로 돌아와서 우측 상단에 위치해 있는 "실거래가 자료제공" 이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이런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중앙에 검색 조건을 선택 할수 있습니다. 계약일자 정보, 실거래가 구분, 지역 정보, 면적 적, 금액 등을 선택하고 파일구분에 CSV 와 EXCEL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시어 해당 파일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강남구 전체 2020년 10월 아파트 매매 실거래 가격을 엑셀로 다운받아 보았는데요!! 엑셀 문서를 확인해보면 강남구 지역에 위치한 모든 아파트의 10월 매매 실거래 가격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말 좋은 기능이네요!! 

 

이렇게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아파트 뿐만아니라 연립 다세대, 단독 다가구, 오피스텔 등도 이렇게 조회를 할수가 있습니다.

 

집주인 내놓은 가격정보

 

두번째는 집주인이 내놓은 "호가" 라고 불리우는 매매가격 인데요!! 보통은 네이버 시세를 많이 참고하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매물 수가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시세는 볼때 좀 주의해야 될 부분이 , 이게 집주인이 팔고싶은 가격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러니까 실제 거래가 되지 않는 허무맹랑한 그런 가격들도 때로는 올라와 있기도 합니다. 특히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거나 혹은 하락할 때 그런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네이버 시세를 보실 때는 조금 보수적으로 볼 필요가 있는데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시 시스템의 경우 10월에 발생한 실제 거래가격은 60일 이내에 신고하면 되기 때문에 사실은  1~2개월 정도 텀이 발생합니다. 어느 지역이 급등 하거나 폭락 할때는 현장의 분위기를 제대로 반영 못하는 그런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네이버 시세는 집주인들이 팔고 싶은 가격이다 보니까 시세가 급격하게 올라가면 "호가"도 급격하게 따라서 올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폭락하면 "호가"도 급격하게 떨어지는 그런 경향을 볼수 있습니다. 일단 네이버 부동을 보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됩니다.

 

 

▶ 네이버 부동산 사이트

 

 

네이버 부동산

내 집 마련의 시작, 네이버 부동산

land.naver.com

 

네이버 부동산 보시면 제가 특정 한 아파트를 클릭했습니다. 왼쪽에 아파트 가격정보들이 쭉 ~ 뜨는데요!! 네이버 부동산의 경우 집주인이 여러 중개업자에게 집을 내놓으면  여러 중개업자가 하나의 집에 대한 매매정보를 올려놓게됩니다. 그러면 똑같은 매물이 중복으로 여러개 올라가는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올라와 있는 매물 개수와 좀 오차가 발생 할수 있으니까 그냥 동일매물 묶기 라는 옵션을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최신날짜순, 가격순, 넓은 면적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매물을 나열하고 보실수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가격볼 때 정확한 필터 조건을 입력할 수록 본인이 찾는 부동산 매매 물건을 더욱 빠르게 좋은 물건을 찾아볼수 있습니다. 필터 옵션에는 거래방식, 가격대, 면적, 세대수, 등 다양한 옵션이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네이버에 거래완료 기능이 있었는데 "공인중개 거래 완료는 전상상에 즉시 삭제한다" 라는 부동산 법이 바뀌면서 네이버에 거래 완료 기능도 사라지게 되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KB 국민은행 & 한국감정원 제공 가격

 

마지막 세 번째 KB 국민은행과 한국감정원에서 제공하는 시세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부동산 관련 통계를 발행하는 기관이 2군데가 있습니다. 그 중 한군데가 KB 국민은행이고 다른 한군데가 한국감정원이라는 곳입니다. 매주 금요일이 되면 자기들이 수집한 가격정보들을 다 취합해서 주간 통계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그거 보시면 전국의 지역마다 시세가 얼마나 올랐는지 또는 떨어졌는지 제공하고 있어서 부동산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지역역 별로 가격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두 기관의 자료를 참고해서 상세하게 확인 할수 있습니다.

 

 

조금 더 중요한 자료는 KB 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시세 입니다. 왜냐하면 KB 시세를 가지고 나중에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즉, 내가 집을 살때 내 자본금이 얼마나 있어야 되는지, 대출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냐 그것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KB 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가격 정보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됩니다.

 

▶ KB 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사이트

 

KB부동산 리브온 ( Liiv ON )

해당 평형은 시세 서비스 중단중입니다.

onland.kbstar.com

 

KB 국민은행 시세 사이트에 들어가서 상단 메뉴를 보시면 "매물/시세"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해서 상세화면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상세페이지로 들어가면 지도가 쫙~ 펼쳐져 있는데요! 좌측 상단에서 내가 원하는 아파트 단지 명 또는 지역을 검색해도 되고 아니면 그냥 지도에서 클릭을 해도 됩니다. 좌측에 뜨는 아파트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아파트에 대한 상세정보 페이지가 열립니다.

 

상세페이지에는 단지정보, 시세/시럭래가 정보, 매물, 관리비, 학교정보, 평면도, 동호수 등의 정보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시세/실거래가 탭에 들어가보면 전용면적 별로 각 시세들이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특이한 점이 매매가격이 하위 평균가, 일반평균가, 상위 평균가가 있습니다.  전세 가격정보도 마찬가지 입니다. KB 시세를 가지고 주택담보 대출이 결정된다고 말씀드렸었는데 , 기준은 여기 일반 평균가 입니다. 일반 평균 가격을 기준으로 담보인정비율 LTV 70% 가 나오는 것이죠!! 그런데 좀 특이 케이스로 아파트 1층인 경우는 하위평균가를 사용합니다. 1층만 그렇습니다. 2층부터는 일반평균가를 사용합니다. 이점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세를 보시면 가격 단위가 100단위로 딱딱 떨어지는데 원래 이렇게 안나옵니다. 몇십만원 단위까지 내려가는데 KB에서는 최소 100만 단위에서 500 단위 정도로 떨어집니다. 이게 다 KB 직원들이 만들어낸 시세라서 어느정도 오차는 있습니다. 현장 가격과 실거래에 대해 신고된 가격과 좀 차이가 있다는 것 그런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쫌 내리시면 과거시세도 참고 할수 있습니다. 시세변동 추이를 보시면  "과거시세 조회"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서 기간 설정하신 다음에 조회를 누르시면 해당 기간에 대한 아파트 매매 / 전세 / 월세 가격 하위, 일반, 상위 평균 가격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도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이렇게 국토교통부 실거래 공시가 시스템 , 네이버 부동산, KB 국민은행 시세 3가지 사이트를 살펴보고 각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시세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 사실 이 사이트 말고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에는 굳이 다른 사이트 어플 사용할 필요없이 이 3가지 사이트만 알고 계시면 충분히 부동산 현 시세에 대해 알수 있으실거에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