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는 외삼촌

철없는 외삼촌 블로그를 인포헬풀 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하였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최신 IT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컴테크에 접속하시면 블로그 정보를 영상으로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젊은 연령대 이용자들을 "대출 권유" "보이스피싱" 같은 스팸성 문자, 전화을 각자의 방식으로 잘 대응을 하고 있지만 우리 부모님들은 젊은 사람들 보다 전자기기 나 신종 범죄에 대한 대응이 서툴 수 도 있기 때문에 우리 부모님들이 이런 범죄에 노출 조차 되지 하도록 미리 방어막을 설정해 놓아야 합니다.  바로 이 방어막이 두낫콜 인데요!!

 

두낫콜은 무엇인지 , 등록은 어떻게 하는지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두낫콜 ( Do not call )

 

두낫콜은 어떤 서비스인가요?

두낫콜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제공하는 전화 권유 판매 수신거부 등록 서비스 입니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이 공정거래위원회가 만들어 놓은 사이트에 우리의 전화번호를 등록해 놓으면 여기에 등록되어 있는 업체들의 광고 전화를 막을 수가있는 것이죠!! 등록 된 업체의 개수가 무려 3479개 업체가 됩니다. 이것을 설정해 놓으시면 도움이 많이 되겠죠? 

 

두낫콜 서비스 등록은 회원가입 필요없이 본인 인증만 하면 등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두낫콜 서비스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낫콜 등록 방법

1. 포탈사이트에서 두낫콜을 검색하셔서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 시스템 (두낫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사이트 접속 후 파랑색으로 표시된 소비자 부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수신거부 등록" 버튼이 생성되는데 이 버튼을 클릭 합니다.

 

3. 수신거부 등록메뉴에 들어와서 스크롤을 제일 아래로 내리면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등록이 무엇이나 설명되어 있고 제일 하단에 "수신거부 등록 신청"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 합니다.

 

4. 수신거부 등록 메뉴에서 약관에 동의를 체크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5. 이름, 성별, 내/외국인, 이통사, 휴대폰번호 등을 입력하여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6.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다는 메세지와 함께 "수신거부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문구를 보실수 있습니다. 이러면 등록이 완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본인 인증 한번으로 3479개 업체가 차단됩니다. 그런데 제가 이 사이트에서 "알림소식 - 공지사항"에 들어가보니 "금융권 두낫콜 소개"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아마 눈치체신분들도 계실것 같은데요!! 우리 방금 차단한 것은 금융권을 제외한 업체들이었고 , 금융권 쪽 스팸성 전화 문자를 차단하는 곳은 별도의 사이트에서 등록을 해야한다는 것이죠!! 

 

추가로 금융권 두낫콜 등록도 한번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금융권 두낫콜 ( Do not call )

 

금융권 두낫콜이란?

"금융권 두낫콜"은 위에서 보신 "두낫콜"과 목적은 동일합니다. 일반 두낫콜은 금융회사가 아닌 일반 업체였다면 "금융권 두낫콜"의 경우 금융회사로부터 영업 목적의 광고성 전화·문자를 거부할 수 있도록 구현한 시스템으로 12개 업권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금융권 두낫콜 관련 규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금융권 두낫콜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융권 두낫콜 등록 방법

1. 아래 사이트에 접속 합니다. ( 두낫콜 사이트 알림소식 메뉴 - 공지사항 - 금융권 두낫콜 바로가기 버튼을 이용하셔도 이동가능합니다 )

 

연락중지청구권 Do Not Call(두낫콜)

 

www.donotcall.or.kr

 

2. "두낫콜 등록/철회" 메뉴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사세 메뉴가 뜨는데 "등록/철회" 소 메뉴 하단에 위치한 "두낫콜등록" 메뉴를 클릭 합니다.

 

3. 각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부분에 체크 후 "휴대전화 인증" 버튼을 클릭 합니다.

 

4. 본인인증을 하면 두낫콜 등록을 할수 있는 204개의 금융회사 목록이 나타납니다. 본인 주거래 은행을 제외하고 모두 차단하면 되겠죠?

 

5. 저는 카드/캐피탈 항목을 선택하니 해당 금융업체들을 쭉~ 확인 할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연락이나 문자를 받고 싶지 않은 금융사를 선택해서 전화 또는 문자, 전화 문자 둘다 차단 3개주에 하나를 체크하시고 제일 아래 신청버튼을 클릭하시면 금융사 전화 , 문자도 모두 차단이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본인의 주거래를 제외하고 나머지 금융권을 모두 차단하면 쓸때없는 전화나 문자는 안받으실수 있습니다. 물론 한가지 명심하셔야 하는것은 법적으로 차단기간이 2년입니다. 2년에 1번씩 차단을 꼭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