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는 외삼촌

철없는 외삼촌 블로그를 인포헬풀 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하였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최신 IT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컴테크에 접속하시면 블로그 정보를 영상으로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세대 분리 및 세대주 변경 방법

 

1.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서비스 메뉴 - 신청 조회 발급 메뉴를 클릭 합니다.

 

3.  "주민등록 정정" 검색 -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 항목 제일 오른쪽 신청 버튼 클릭

 

4.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합니다.

 

5. 주민등록 정정(말소) 신고서를 작성합니다.

 

① 신청 구분은 "정정" 선택

 

② 신고하시는 분의 신상명세를 작성하는데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③ 정정전 세대주와의 관계를 선택합니다. ( 예를들어 본인이 세대주면 "본인" 선택 )

 

④ 정정구분에 "세대주 변경" 또는 "세대 분가" 등 목적에 맞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⑤ 정정후 세대주와의 관계를 선택합니다. ( 예를들어 세대주가 본인에서 아버지로 변경한다면 본인입장에서 자녀가 되겠지요.)

 

⑥ 신청자의 신상명세를 작성합니다. 

 

⑦ 정정 구분에 "세대분가"를 선택하신 경우 세대주가 2명이 되는데, 이때 추가된 세대주와의 관계를 입력하기위해 추가버튼을 클릭하여 정보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변경 전 세대주"와 "변경 후 세대주" 확인이 필요합니다. 

 

⑧ 변경 전 세대주 정보를 입력합니다. ( 예를들어 변경 전 세대주가 본인이면 본인 신상정보 입력)

 

⑨ 변경 후 세대주 정보를 입력 합니다. ( 예를들어 변경 후 세대주가 아버지면 아버지 신상정보 입력)

 

⑩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변경 전, 후 세대주에게 문자로 세대분가 및 변경에 대한 확인을 문자로 요청하는데요!! 문자에 안내된 사이트로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확인버튼을 클릭하시면 2시간내로 세대 분리 및 세대주 변경 행정처리가 완료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