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는 외삼촌

철없는 외삼촌 블로그를 인포헬풀 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하였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최신 IT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컴테크에 접속하시면 블로그 정보를 영상으로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기 프로그램 개발 10년차 김프로 씨가 있습니다. 두달 전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현재는 프로그램 개발자 프리랜서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오늘 1달 동안 프리랜서로 열심히 일한 노력의 산물인 월급을 받게되는데요!! 김프로 씨는 급여 내역서를 보자 금액이 이상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계약 할때는 月 급여 1,000,000원을 받기로 하였는데 급여지급 내역서에는 3.3% 모자른 96만7천원이 찍혀있습니다.이게 어찌 된 것 일까요??

 

목차

     

 

세금 원천징수란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을해서 소득을 발생시킵니다. 회사에서 한달 동안 열심히 일한 근로자에게 월급을 줄때, 월급을 받는 근로자의 세금을 미리 떼서 국가에 세금 신고 및 납부하게되는데, 이것을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월급이 세전(세금을 공제하기 전)/세후(세금을 공제한 후) 실제 수령금액이 꽤 차이가 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입니다. 사실 원천징수는 국가 입장에서는 세금이 누락되는 것을 방지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세금을 내는 근로자 입장에서는 수입이 생길때 마다 세금을 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분할 세금 납부가 되어 조세 부담 완화 측면에서 매우 좋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럼 세금 원천징수 금액은 모든 근로자가 동일할까요?

 

세금 원천징수 금액은 모든 근로자가 동일하지 않습니다. 소득의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방식으로 원천징수 할 세금이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용역을 공급하는 사업소득자( 프리랜서 )인 경우 3.3%의 세금을 원천징수 하는 것으로 국가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급여를 받을때 마다 3.3%의 세액을 내고, 최종 확정된 세액보다 더많은 금액을 냈다면 차액에 대해서 환급이 가능하며, 원천징수 환급은 다음 해 4월~5월 종합소득세 신고 후 환급이 가능합니다.

 

세금 원천징수 3.3% 계산법

 

프리랜서의 경우 세금 원천징수 3.3%를 공제한 月 급여 금액을 확인하는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月 급여 - (  月 급여 X 0.033  ) = 원천징수 금액 제외한 月 급여

 

내 급여를 3,000,000원이라는 가정 하에 공식에 대입하여 계산해 보겠습니다. 

3,000,000 - ( 3,000,000 X 0.033 ) =  3,000,000 - 99,000 = 2,901,000 원

 

 

월급여 3백 - ( 월급여 X 3.3% ) 를 해보면 총 2,901,000 원이 나옵니다. 위의 공식대로 계산을 하면 내 月 급여를 알수 있습니다. 그리 복잡한 계산은 아니지만 프리랜서라면 급여가 변동되는 일이 잦기 때문에 변동 될때 마다 계산을 하는 것은 여간 귀찮은일이 아닙니다.  요즘 세금 원천징수 3.3% 공제한 나의 月급여를 쉽게 알수 있는 스마트폰 APP 계산기가 있기 때문에  정말 편리하게 월 급여를 확인 할수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계산기를 이용하여 月급여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세금계산기" APP를 통한 내 월급 계산

구글 앱스토에 세금계산기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정말 많은 계산기가 나오는데요!! "간단 세금 계산기" 라는 APP이 정말 간편하게 급여 계산을 할수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간단 세금 계산기" 어플을 설치해 주세요!

간단 세금 계산기 설치 바로가기

 

어플을 실행하면 부가세 계산 버튼과 급여계산 버튼이 보입니다. 급여 계산 버튼을 눌러주세요!! 메뉴가 매우 직관적이고 복잡하지 않아서 좋습니다. 

 

일반급여 , 장기 / 단기 아르바이트, 일용근로 , 프리랜서 버튼이 있습니다. 각기 다른 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우리는 프리랜서 버튼을 선택합니다.

 

너무나 편리하게도 월급여액 입력 후 계산 버튼을 누르면 3.3% 원천징수가 공제된 실수령액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수학이 조금 약하신분들은 이렇게 급여 계산기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내 월 급여를 확인해보세요!!

 

 

강력 추천 드립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