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는 외삼촌

철없는 외삼촌 블로그를 인포헬풀 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하였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최신 IT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컴테크에 접속하시면 블로그 정보를 영상으로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악덕 고용주를 만나서 임금체불이 되었을 경우 고용노동부에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임금 체불이 되었을 경우 "임금체불 진정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관할 고용노동부 관서를 찾아가서 신청을 하셔도 되지만 요즘은 편리하게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임금체불 진정서 온라인 등록 방법 

 

1. 포탈사이트에서 고용노동부를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사이트 접속후 상단 좌측 "민원 메뉴 - 민원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민원을 신청할수 있는 항목들이 쭉~ 뜨는데!! 바로 첫번째 "임금체불 진정서" 서식이 보일겁니다. 제일 우측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로그인 화면이 뜨는데요!! 비회원 신청 / 회원 신청 둘다 가능합니다. 개인정보만 입력하면 굳이 회원가입을 할 필요없이  비회원 민원 신청으로 로그인이 가능하고 곧바로 간편하게 진정서를 접수 할수 있습니다. 

 

5. 임금체불 진정서 작성 화면이 보이는데요!! 총 4가지 정보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4가지 정보 입력 후 제일 하단 등록 버튼을 클릭하시면 진정서가 접수 됩니다.

1) 임금체불 진정서 등록인 정보


2)  피진정인 ( 사업주 ) 정보


3)  임금체불 진정 내용 

  ① 체불 임금 총액, 체불 퇴직 금액을 각각 작성합니다.

  ② 임금체불에 대한 상세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4)  관할지방 노동관서 지정 및 근거 서류 첨부 

  ① 해당 지역의 관할 지방 고용노동관서를 지정합니다.

  ② 근거서류는 급여명세서, 월급입출금내역 등 임금 체불에 대한 근거 서류를 첨부합니다. 

 

 

이렇게 접수를 하시면 수일 내로 근로감독관을 배정받아 임금체불에 대한 조사가 시작되게 됩니다.

 

오늘은 임금 체불 시 노동청에 온라인으로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노동청에 임금체불 진정서를 등록하여 근로감독관을 배정받은 후에는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미지급 신고하는 방법 ( feat. 악덕 고용주 참교육 시키기 )

우리가 퇴직금 미지급 되었을 경우 사업주와 대화를 통해서 체불한 내 임금을 받을 수 있다면 제일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사업장 위치를 기준으로 관할 노동지청에 진정을 제기하는 방법이

myuncle-mrahn.tistory.com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