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는 외삼촌

철없는 외삼촌 블로그를 인포헬풀 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하였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최신 IT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컴테크에 접속하시면 블로그 정보를 영상으로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스라이팅은 어떻게 보면 세뇌의 방법이라고 볼 수도 있고 알게 모르게 우리의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치명적인 심리적 효과라고 볼수 있습니다. 상대를 지배하는 세뇌의 방법 가스라이팅!! 먼저 가스라이팅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은 나의 영향으로 상대의 생각을 지배해서 상대를 나에게 종속시키는 하나의 심리적 효과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이라는 단어는 로빈 스톤 이라는 심리학자가 최초로 규정한 단어입니다.  이 단어는 1944년에 제작한 영화 "Gas Light"에서 한 여자가 그녀의 남편 때문에 미쳐 가는것을 보고 영감을 받아서 만든 단어라고 합니다.

1994년 제작된 영화 "가스등"

 

영화 "Gas Light"를 통해 알아보는 "가스라이팅"

영화 속에서 남편은 여자의 유산을 빼앗기 위해 여자 스스로 미쳤다고 믿게 만듭니다. 어떻게 그랬을까요??  예를 들어서 선물해준 물건을 몰래 훔치고 다시 그 물건을 달라고 해요. 그럼 여자는 그 물건을 찾아 보겠죠!! 여자는 물건이 사라진 걸 이상하게 여기고 남편에게 물건이 사라졌다고 말합니다.  그럼 남자는 이렇게 말해요!! "당신 기억력이 너무 안좋아요!! 무슨 문제 있는 거 아니야?" 여자는 처음엔 이상하게 생각했지만 점차 자신의 생각에 문제가 있다고 믿게 되는것이죠!! 이 남편은 밤마다 그녀의 이모가 유산으로 물려줄 보석을 훔치려고 그녀의 다락방 을 뒤지는데 그때마다 그녀의 방에 있는 가스등이 희미해집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의 말을 믿어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녀를 미쳤다고 생각하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가스등 이펙트"라고도 불립니다.

 

현실 속 가스라이팅

 영화속 내용을 가스라이팅의 예시로 설명을 드렸었는데, 문제는 이러한 경우가 우리의 관계 속에서도 상당히 자주 일어난다는 겁니다.  그런데 영화에서 처럼 "가스등 이팩트"는 가해자가 잘못했고 피해자는 잘못하지 않았다고 단적으로 말할 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가스등 이팩트는 피해자와 가해자가 함께 만들어 가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가스등 탱고" 라고 합니다.  남녀 간의 관계 속에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남자 : "다른 친구들이랑 해외여행 가는거 너무 내 생각 안 하는 거 아니야?"

여자 : "생각 안하는게 아니라!! 그냥 여행 이잖아!!"

남자 : "그게 내 생각을 안하는 거지!! 친구들이랑 여행가면 내가 걱정 되잖아!!"

여자 : "미안해 여행 다시 생각해 볼게"

 

뭐 이런 경우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사당인 고구마죠? 여기서 뭐가 문제일까요? 남자는 자신의 영향력으로 여자를 지배하려고 합니다.  그것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자신의 생각을 여자에게 강요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자신은 옳고 여자는 틀렸다고 생각을 하는거죠.  여자는 남자의 말에 반박을 합니다. 사실 여기서 부터 가스 라이팅에 휘말리게 되는 겁니다. 남자의 생각을 바꾸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 그 자체가 내가 상대방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싶은 욕망이 내재된 행동이기 때문에 그렇게 남자와 여자는 격하게 말싸움을 하기 시작해요.  그러다 결국 여자는 자신의 생각을 남자에게 맞추기 시작합니다.

" 맞아! 내가 여행가면 남자친구가 불안해 할 거야. "

"내가 욕먹는건 내가 잘못했기 때문이야"

"내가 틀리고 남자친구가 맞아"

 

왜 이런 생각을 하는 걸까요? 남자친구에게 인정받지 못하는게 두려우니까!! 남자친구에게 사랑받지 못하는게 두려우니까! 결국 남자의 말을 인정할 수밖에 없고 자기 자신을 지우게 되는 거죠. 이런 생각은 점차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사라지게 만듼다. 그러다 그 사람에게 지배당하게 되죠. 이런 일은 남녀간의 관계에서만 있는게 아닙니다.  부모자식간이나 친구사이 다양한 관계에서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모 자식간에 선 어떻게 일어날까요? 부모님이 불합리한 것을 강요하고 자식이 그것을 반박하며 다시 부모님은 크게 화 내는 방식으로 가스라이팅이 나타날 수 있겠죠!! 결국 아이는 부모님을 실망시켜 다는 생각과 두려움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왜곡하고 되고 정체성을 거기에 맞추게 되죠!! 그렇다면 이러한 연결고리를 어떻게 끊어야 할까요??

 

가스라이팅 어떻게 끊어내야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관점과 뿌리가 흔들리지 않아야 됩니다. 우리는 우리와 생각이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어요!그 사람이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내가 그 사람에게 사랑받지 못할 이유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상대방의 말은 단지 그 사람의 관점 이라는 것을 알아야 돼요. 상대방을 설득하려 하지도 말고 자신의 견해와 상대방의 견해가 다름을 인정해야 됩니다.  이러한 견해를 상대방에게 충분히 전달했는데 상대가 인정하지 못한다면 상대에게 인정받고 사랑받고 싶은 마음에 억지로 그 사람에게 맞추는게 아니라 관계를 끊을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합니다. 혹은 제 3자에게 이 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생각을 들어보는 것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가스라이팅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 라는 책을 추천해 드립니다.  관계 속에서 고통받고 있는 분이라면 이 책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