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는 외삼촌

철없는 외삼촌 블로그를 인포헬풀 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하였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최신 IT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컴테크에 접속하시면 블로그 정보를 영상으로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옛날에는 직접 동사무소를 가서 확정일자를 받았지만, 요즘에는 온라인으로도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다는것 알고 계셨나요? 모든 전세 거래에는 계약금 10% , 잔금 90%의 계약을 진행 합니다. ( 보통 중도금이 없지요 ) 전세 계약과 동시에 계약금 10%를 걸게 되는데 .. 이때 계약서에 확정일자 라는 것을 받을수 있게 됩니다.

확정일자

확정일자란 법원 또는 동사무소 등에서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한 날짜를 확인하여 주기 위하여 임대차계약서 여백에 그 날짜가 찍힌 도장을 찍어주는데 이 때 그 날짜를 의미한다.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아야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전세 계약 후 온라인으로 확정일자 받는 법을 소개합니다.

 

온라인 확정일자 받는 방법

1.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사이트 바로가기

 

 

2. 인터넷 등기소에 로그인을 한다. ( 비회원이시면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

 

 

3. 상단의 "확정일자" - "신청하기" -  "신청서 작성 및 제출" 메뉴를 클릭한다.

 

 

4. "온라인확정일자 신청절차"를 한번 확인해 주시고 신청서작성 및 제출하기 버튼를 클린한다.

 

 

5. 온라인확정일자 유의사항 팝업창이 뜨는데, 중요한 정보이니 확인 하시고 제일 하단 내용 동의에 체크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6. 우측 하단 "신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7. 이사를 가야 할 집의 기본 정보들을 입력해 주세요 

 

 

8. 보통은 부동산 등기 소재지가 연동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아래 문구가 떠도 그냥 확인 하고 넘어가셔도 무방하세요!!! ( 문제 없습니다. )

 

 

9. 계약 정보 ( 임대기간, 보증금 , 계약일 등 ) 을 입력 합니다. ( 차임(월세)은 없는 경우 0원으로 입력 ) 그리고 임대인과 임차인의 신상정보를 입력 합니다. ( 이름, 주민등록번호, 집주소 등 ) 

*임대인 정보 기입 후 아래 입력 버튼 누르고 , 임차인 정보 기입 후 아래 입력 버튼 누르시면 차례대로 등록됩니다.

 

그다음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10 . 확정일자 등록 하실 분의 신상명세를 다시한 번 등록 후 집 전세 계약서 스캔본 첨부 합니다.  다 되시면 작성확인 및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첨부 가능 파일 : jpg, pdf, tif, tiff

     

* 집 전세계약서 스캔 파일이 있어야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중요!!! 

       

 

 

11. 작성확인 및 완료 누르시면 한번에 입력한 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이상이 없다면 완료 버튼을 눌러 등록을 마무리 합니다.

 

12. 완료 하시면 아래 화면처럼 결제를 할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제일 우측 하단 결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13. 결제 방법 선택 하신 후 결제를 진행 합니다.

 

 

14. 결제가 완료 되면 신청서제출을 할 수 있게됩니다. 우측 하단에 신청서 제출 버튼을 클릭 합니다.

 

 

15. 마지막으로 첨부된 계약서가 팝업으로 뜨고, 확인 후 제일 하단에 첨부 계약증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첨부 계약증서 확인을 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진행이 불가능 합니다. )

 

 

16. 마지막으로 제출 버튼을 누르시면 공인인증서가 뜨게되는데 인증서 암호를 넣으면 확정일자 등록 접수가 완료됩니다.

 

 

17. 확정일자 신청서 작성이 완료 되었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접수내역확인 버튼을 클릭해볼까요?

 

 

18. 신청접수 내역이 뜨고 소재지, 신청인, 임대인, 임차인 정보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19. 확정일자 - 신청하기 - 신청처리내역 조회로 가보시면 아래와 같이 처리상태가 제출완료로 변경 되었습니다.

 

 

20. 제출완료 후  문제가 없다면 1시간 안에 아래와 같이 확정일자 부여 완료 되었다는 문자를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21. 확정일자 열람하기 메뉴에서 임차인명으로 확정일자 부여받은 집주소를 확인 가능합니다.

( 제일 하단에 소재지 정보에서 확정일자 받은 집주소를 선택 하면 22번 처럼 출력 가능합니다. )

 

 

22. 열람할 확정일자를 선택하게 되면  "확정일자 부여 현황" 문서를 출력 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 500원 )

 

 

23. 아래와 같은 확정일자 부여현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처리가 가능하다니 참 편리하고 좋습니다. 

 

전세 계약 온라인으로 확정일자 받는 방법 리뷰 마무으으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