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는 외삼촌

철없는 외삼촌 블로그를 인포헬풀 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하였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최신 IT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컴테크에 접속하시면 블로그 정보를 영상으로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오래되서 잘 사용 할수 없는 컴퓨터를 웹 스트리밍 영상 서버로 만들어서, 밖에 있을 때도 내 컴퓨터에 영상이 있다면 스마트폰이나 테블릿 또는 다른 컴퓨터로 영상을 웹 스트리밍으로 시청 할수 있는 Plex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오래 된 컴퓨터를 웹 스트리밍 영상 서버로 만들어 활용하는 방법

 

1. 컴퓨터 웹 스트리밍 영상 서버 만들기

1) Plex 다운로드 및 설치

①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PLEX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PLEX 프로그램 다운로드 바로가기

 

② 중앙에 위치한 윈도우용 PLEX 미디어 서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③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 후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Plex Media Server 프로그램이 설치 됩니다. 

 

2) Plex 설정 방법

① Plex 서버 미디어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Plex 관리 웹페이지가 실행됩니다. 먼저 Google, FaceBook, Apple 및 특정 이메일로 회원 가입을 해서 로그인 계정을 생성합니다. 

 

② 서버설정 화면으로 이동되면 내 서버의 이름을 입력하고 "집 밖에서도 미디어에 접근하도록 허용해주세요" 옵션에 체크를 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③ 기본적으로 음악과 사진은 기본 폴더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모두 삭제하고 내 컴퓨터의 특정 폴더로 설정 할수 있습니다. 상단에 라이브러리 추가 버튼을 클릭 합니다. 

 

④ 라이브러리 종류를 선택하고 , 이름과 언어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⑤ 미디어폴더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탐색기가 뜨는데, 폴더를 선택하고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라이브러리 추가 버튼을 클릭 합니다. 

 

⑥ 방금 추가한 라이브러리를 확인 할수 있고 , 라이브러리 추가를 완료 했으면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참고로 영화 라이브러리를 추가한다고 했을때 영화 파일을 모아놓은 폴더를 지정하시면 폴더 안에 들어있는 영화를 인터넷 스트리밍으로 시청 할수 있습니다. 

 

⑦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⑧ 특정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면 내가 지정한 폴더에 들어있던 영상 또는 사진, 음악 미디어 파일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⑨ 스트리밍으로 영상을 시청 할수 있습니다. ( Plex 미디어 서버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있는 컴퓨터는 켜져 있어야 다른 컴퓨터 및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영상이나 기타 미디어를 실행하여 볼수 있습니다. )

 

2. 다른 컴퓨터 / 스마트폰에서 영상 시청방법

1)다른 컴퓨터에서 영상 시청 방법

①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플렉스 홈페이지에 접속 합니다.

Plex 홈페이지 바로가기 

 

② 우측 상단 시작 버튼을 클릭후 로그인을 합니다. 

 

③ 우측 상단에 설정 아이콘을 클릭 합니다. 

④ 왼쪽 메뉴중에 "라이브러리" 메뉴를 클릭 후 오른쪽에 위치한 "라이브러리 파일 스캔"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이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 갱신된 파일을 곧바로 확인 할수 있습니다. 

 

④ 다시 첫번째 화면으로 이동해서 왼쪽 상단 라이브러리 카테고리 선택해주시면 해당 카테고리에 추가한 미디어 정보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영상을 시청하시면 됩니다.!!

 

2) 다른 스마트폰 / 태블릿으로 영상 시청 방법

①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에 접속 후 Plex로 검색을 해서 Plex 어플을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그 다음 상단에 위치한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② Plex에 로그인을 하고 우측 상단에 쩜쩜쩜 아이콘을 누른 후 라이브러리 파일 스캔 메뉴를 눌러주세요. 라이브러리 파일 스캔은 신규로 파일이 추가되었을 때 새로 생긴 파일이 있나없나 확인하여 내 스마트폰에 새로 갱신 된 최신 파일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③ 영상을 선택하고, 재생버튼을 누르면 Plex 활성화 팝업창이 뜨는데 무시하시고 "다음에" 라는 버튼을 눌러주세요 

 

④ 스트리밍으로 영상을 시청 할수 있습니다. 

 

그외 기능 정보

Plex에 연동된 영상이나 파일들은 무료 사용자일 경우 다운로드 및 공유가 불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및 공유는 유료 사용자만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