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는 외삼촌

철없는 외삼촌 블로그를 인포헬풀 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하였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최신 IT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컴테크에 접속하시면 블로그 정보를 영상으로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집에 TV가 없기 때문에 주로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티빙 등 OTT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월 관리비 항목을 보다가 TV 수신료라는 항목으로 매월 2,500원씩 포함되어 빠져 나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작은 금액이긴 하지만 집에 TV도 없고 별도의 금액을 지불하여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저로서는 매우 아깝더라구요!!  

 

그래서 여기저기 TV 수신료 해지하는 방법에 대해 찾다보니 TV 수신료가 인상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TV 수신료 인상 정보에 대해 먼저 알아본 후 TV 수신료 해지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TV 수신료 인상 정보

현재 KBS TV 수신료는 2,500원 입니다.  2021년 부터는 TV 수신료가 4,000원, 최대 1,500원 상승하는 것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합니다.  당연히 이런 결정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들이 많은데요!! 

 

왜 KBS는 TV 수신료를 인상하려고 할까요?

사실 KBS가 TV 수신료 인상을 추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닌데요!! 2007년,  2010년, 2013년 3 차례 시도를 했었고 이번 2021년이  TV수신료 인상 4번째 도전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KBS 부사장의 말을 들어보면 " 2021년 초에 논의를 거쳐서 수신료 인상안을 상정하려고 합니다." 라고 인터뷰를 했었는데요. 이렇게 TV 수신료를 인상하려고 하는 이유는 KBS도 방송을 만드는 예산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이유 입니다. 실제로 2019년도 KBS는 759억원의 영업적자를 냈고 2020년 역시 코로나 19 사태의 후폭풍이 컸는지 약 1천억원에 가까운 적자를 봤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그에 반해서 월 2,500원에 수신료는 현재 40년째 동결된 상황이며,  KBS가 공영방송으로서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하고 또 국민의 방송으로가기 위해서는 수신료가 현실에 맞게 조정되어야 하는데에 현재 재정적인 위기를 맞고 있기 때문에 수신료 인상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kbs 의 입장인 것이죠. 물론 40년째 동결되어 있고 또 적자를 내고 있는 상황인것을 이해못하는 건 아니지만 과연 국민들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지 고민해봐야 하는 문제인것 같습니다. 저는 이런 상황이 결국에는 TV 수신료를 해지해야하는 이유가 한가지 더 생겼다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TV  수신료 해지 방법

 

TV수신료 해지는 집에 TV가 없어야 해지 할수 있습니다.  아파트에 거주하는 분들과 일반 주택에 거주하는 분들의 TV 수신료 해지 절차가 다르기 때문에 나누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포함되어 나오는 경우)

아파트에는 기본적으로 관리사무소에 문의 또는 민원을 신청하면 처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각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TV 수신료 해지 신청서를 제출하면 관리사무소 직원분들이 집에 찾아와 TV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 후 TV가 없는것이 확인되면, 관리사무소에서 TV 수신료 해지 신청서를 한국전력공사로 보내서 승인이 나면 해지가 됩니다.

 

일반 주택 ( 관리비와는 별도로 나오는 경우 )

일반 주택의 경우에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한국전력공사

 

국번없이 123 으로 전화하여 유선상으로 해지 신청

 

2. KBS 수신료 콜센터

 

1588-1801 로 전화하여 유선상으로 해지 신청

 

TV 수신료 환불 방법

만약 우리집에 TV가 없어서 안본지 한참 됬는데 그 동안 모르고 TV 수신료를 계속 내고 계셨다면 TV 수신료를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환불 받기 전에 필요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먼저 TV 수신료 해지가 선행되어야 하고, 그 다음에 실제 TV없이 생활한 사진 또는 TV 없이 생활 했다는 증빙 자료를 가지고 환불 신청을 하면 최대 3개월치 까지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TV 수신료 해지 신청을 하여 승인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다음달에 TV 수신료 납부가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아파트는  관리비 항목을, 일반 주택은 고지서가 왔는지 안왔는지 꼼꼼하게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