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는 외삼촌

철없는 외삼촌 블로그를 인포헬풀 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하였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최신 IT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컴테크에 접속하시면 블로그 정보를 영상으로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저희집 우체통을 살펴보니 고지서가 하나 날라왔더라구요!! 확인해 보니 자동차세 연납 납부 고지서였습니다. 이 자동차세 1년치를 한번에 납입하게 되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 납부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자동차세 연납이란?

자동차세는 지방세법 제124조 ~ 제134조에 의거하여 매년 6월1일, 12월 1일 현재 자동차등록원부상의 소유자가 연세액을 1/2의 금액으로 분할하여 연2회 (6월, 12월)로 나누어 징수하게 됩니다. 

 

이렇게 위의 내용처럼 자동차세는 1년에 2차례로 나누어 6월과 12월에 후불 납하도록 되어 있으나, 1월에 발송되는 자동차세 연납 납부 고지서를 통해 미리 일괄 납부하게되면 2월 ~ 12월 세액의 9.15%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연납 신청 및 고지서를 받은 후 납부하지 않으시면 6월과 12월에 정기분 고지서가 별도로 발송됩니다. 이 정기분은 세액공제 없기 때문에 연납을 하시는 것보다 더 많은 금액이 책정됩니다. 서울은 서울TAX 또는 이택스 , 서울이외에 지역은 위택스라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납부할수 있는데요!! 저는 경기도에 살기 때문에 위택스를 이용합니다. 위택스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으면 고지를 받지 않아도 어떤 세금이 나에게 발부 되었는지 손쉽게 알수 있기 때문에 가입을 해놓으시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동차세 연납 정보 및 위택스 회원가입 부터 자동차세 연납하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상세정보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1월, 3월, 6월, 9월에 가능합니다.

 

신청 일자

▶ 1월 : 1월 16일부터 1월 31일까지

▶ 3월 : 3월 16일부터 3월 31일까지

▶ 6월 : 6월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 9월 :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신청 시간

▶ 평일 : 7시부터 22시까지

▶ 토요일 : 7시부터 15시까지

▶ 해당 월 말일(마감일) : 7시부터 18시까지 (관련기관의 시스템 점검으로 인해 18시까지 신청 가능)

▶ 공휴일(일요일, 대체 공휴일 포함) : 신청불가

 

자동차세 연납 공제율

자동차세 연납 신청 시 세액 공제가 적용는데,  세액 공제 계산 방법이  2021년에 새로 개정이 되었습니다. 개정 전(2020년까지)에는  1월(10%), 3월(7.5%), 6월(5%), 9월(2.5%) 로 적용 되었으나  개정 후(2021년부터)에는 연납 신청 달별로 개선된 공제액 계산식이 각각 적용되며, 해당하는 세액의 10% 범위내에서 적용됩니다.

2021년 공제액 계산식

▶ 1월 : 연세액 x 334(일)/365(일) x 0.1(10%)


▶ 3월 : 연세액 x 275/365 x 0.1

▶ 6월 : 연세액 x 184/365 x 0.1

▶ 9월 : 2기분세액 x 92/184 x 0.1

 

 

위택스 회원가입하기

 

1.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자동차세 연납 납입 할수 있는 사이트 위택스에 접속합니다.

 

Wetax 위택스

전국 지방세 신고·납부 서비스 국민의 세금,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하겠습니다. --> 빠른납부 전자납부번호 19자리 또는전자수용가번호 15자리 입력 2021년 새해 복도 받고 자동차세

www.wetax.go.kr

 

2. 우측상단에 위치한 로그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3. 위택스 사이트에 처음 접속하신 분들은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우측 하단에 설치파일 항목에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4. 보안 프로그램 설치 후 다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왼쪽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PC에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공인 인증서 암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5. 회원이 아니라는 팝업창이 뜨는데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6. 개인(내국인) 항목에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동인증서로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7. "지금 가입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세지가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8. 14세 이상 정회원 가입 클릭 , 개인(내국인) 클릭을 합니다.

 

9. 전체 약관에 동의를 하시고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동인증서로 인증 버튼을 클릭 합니다.

 

10.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휴대폰 번호  입력 후 "선택입력 사항 정보수집 동의"에 동의안함 체크 후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 합니다.

 

11. 위택스에 회원 가입이 완료 되었다는 화면이 보이면 가입이 완료된 것입니다.

 

 

자동차세 연납 방법

 

1.  상단 메뉴 중에 "나의 위택스" 항목을 클릭 합니다. 나의 위택스 메뉴로 이동하면 납부할 지방세가 1건 있다고 나오는데요!! 오른쪽에 납부 버튼을 클릭 합니다. ( 기본적으로 1월 3일 이후에 위택스에 들어와서 지방세 검색을 하면 자동차세 연납 검색 결과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

 

2. 세금이 여러가지가 있다면 아마 일자별로 여러개가 뜨지만 저는 현제 자동차세 하나밖에 없어서 항목이 딱 1개만 나옵니다. 화면하단에 위치한 검색결과에 자동차세 체크 후 납부 버튼을 클릭 합니다.

 

3. 회원납부와 타인 납부가 있는데 회원 납부는 회원가입된 본인 명의로 된 계좌, 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타인납부는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 명의로 된 계좌와 카드로 결제 가능합니다. 저는 회원 납부 버튼을 클릭하여 결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4. 위택스 인터넷 납부 팝업창이 뜨는데요!! 각종 동의서와 약관에 모두 동의 체크 합니다. 결제 수단은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가 있는데 저는 계좌이체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예금주 성명, 주민등록번호, 긴급연락처, 은행 계좌정보 입력 후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5. 한번 납부가 진행되면 취소가 불가능하다는 메세지가 뜨며 납부 하시겠냐는 메세지에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결제가 완료되고 통장에서 자동으로 돈이 빠져나갑니다. 그리고 곧바로 납부결과 팝업이 뜹니다. 납부결과에는 납부확인증을 확인 할수 있는데 인쇄하실분들은 납확인증 우측 상단에 인쇄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인쇄하시면 됩니다.

 

7. 위택스 메인 화면 상단 메뉴중에서 납부결과를 클릭하면 자동차세 연납이 되었다는 결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1월에 고지서로 발송되는 자동차세 연납을 납부 하지 않으셨다면 3월 6월 9월에 연납을 하셔야 하는데 별도로 자동차세 연납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위택스에 접속하여 자동차세연납신청 메뉴를 클릭하시면 너무나 쉽게 연납 신청을 하실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