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는 외삼촌

철없는 외삼촌 블로그를 인포헬풀 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하였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최신 IT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컴테크에 접속하시면 블로그 정보를 영상으로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달러 투자 할 때 가장 기초가 되는 달러($) 통장 개설 하는 방법과 환테크로 수익을 내는 방법 그리고 환율이 왜 오르고 내리는 지, 또 환전 수수료와 현찰 수수료 등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낱낱히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달러 통장 외화통장이 있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실 건데 직접 통장을 개설하신 분들도 계시지만 들어만 보고 잘 모르겠다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구요. 그래서 외화통장을 개설할 때 주의할 점과 왜 만들어야 되는 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환율이란?


먼저 외화통장을 만들려면 환율에 대해서 알아야 됩니다. 환율의 사전적인 의미는 두 나라 화폐 간의 교환 비율을 뜻합니다. 달러로 얘기하면 원화와 달러를 바꿀 때의 비율이겠죠. 그리고 원화와 달러의 가치는 반비례 합니다. 원화 가치가 올라가면 상대적으로 달러 가치는 내려가고 그 다음에 달러 가치가 올라가면 상대적으로 원화의 가치는 내려가는 이런 관계다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쉽게 말씀드리면 "환율은 달러의 값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그리고 환율이 올랐다는 많은 달러에 가격이 올랐다는 말이고 환율이 내려갔다는 말은 "달러 가격이 내려갔다" 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달러에 가격인 환율이 왜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걸까요?? 이 부분에 대해 꼭 알고 계셔야 되니까 환율이 왜 오르는지 한번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율은 왜 오를까?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되실 거예요. 말 그대로 한국이 달러에 보유량이 적어지면 환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근데 이 달러의 보유량이 작아지는 이유가 뭘까요?

 

1. 한국의 내수 경기가 안 좋아졌을 때 입니다. 

이때는 한국의 경기가 나쁘기 때문에 외국인 투자자 자본들이 굳이 우리나라에 투자할 이유가 없겠죠. 그럼 당연히 우리나라도 달러에 보유량이 작아질수 밖에 없는게 첫 번째 이유 입니다.

 

2. 경기가 좋아져도 달러의 가치가 올라갈수 있다.

한국은 수출을 많이 해야 되는 나라 입니다. 그런데 반대로 경기가 너무 좋아져서 수입량이 더 증가하거나 수입에만 의존하게 됐을 때 그럴 때는 물품 대금은 당연히 달러로 결제를 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달러가 밖으로 유출 될 수밖에 없고 그런 경우에는 국내에 보유하는 달러에 양이 줄어 들게 되니까 이런 경우에도 달러의 가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3.미국의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달러 가치가 올라간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인상이 되면 투자자들은 안전하고 이율이 높은 미국의 예금을 하지 굳이 위험한 신흥국인 우리나라에 투자 할 이유가 없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나라에 있는 달러가 밖으로 유출 되게 되고, 이 결과로 환율이 올라가고 원화 가치는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되는 겁니다.

 

달러로 통장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환율과 달러에 대해서 알아봤으니까 이제는 은행에 가서 외화통장을 만들어야 겠죠?? 은행에 가면 여러나라의 다통화 통장들이 있습니다. 주로 달러 통장을 만드는 데 엔화(일본), 유로화( 유럽) , 위안화 (중국), 파운드화 (영국) 등으로 주요 통화로도 개설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주로 달러 통장을 개설하는 이유는 달러가 바로 기축통화이기 때문입니다. 국가 간에 어떤 결제를 한다거나 금융 거래 등에 있어서도 주로 달러가 사용됩니다. 그리고 전 세계 무역 거래의 70% 이상이 달러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달러가 안정적 이라는 뜻 입니다.

 

 

외환통장 종류

 

외화통장을 만드는데 일단 종류를 먼저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달러통장에는 외화 입출금 통장, 외화 적금통장 외화정기예금통장이 있습니다.

 

외화 입출금 통장

외화입출금 통장은 말 그대로 입출금이 자유롭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환테크 하시는 분이나 환율이 올라 가는 시기에는 여행 자금을 미리 사놓는다거나 이럴때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단기로 달러 투자를 하실때 기준점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현재 환율이 많이 내려갔는데요!! 환테크 하기 최적의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환테크를 하실때 단기 저점은 1,050 원 으로 잡으시고, 단기적인 고점은 1,150 원 으로 잡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단기 저점이다" 그런 경우에는 달러를 매입 하시고 또 단기 고점인 1150 원까지 올라가게 되면 다시 달러를 매도를 하셔서 단기적인 환차익을  얻으시는 방법으로 기준을 삼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외화 적금 통장

외화적금은 큰 돈은 없지만 소액으로 환율이 떨어졌을때 조금씩 사드려서 장기적으로 보유 하고 싶을때 하시면 되구요!!

 

외화 정기예금 통장

외화 정기예금은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어떤 분산 투자를 한다거나 달러에 안전자산을 보유하는 목적으로 많이 가입을 하는 상품입니다.

 

 

비대면 통장 개설 방법

 

외화 통장 만드는 것은 굉장히 쉽습니다. 그냥 은행 창구에서 만들어 달라고 하면 그냥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비대면으로도 만들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 SC제일은행의 경우 모바일로 외환보통예금(입출금) 통장을 너무나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그냥 신청하기 버튼만 클릭하면 계좌가 생성이 됩니다.  현재 본인이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의 모바일 APP에 접속 하셔서 외화 계좌 비대면 생성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세요!!

 

외화 통장 만들때 가장 중요한것이 뭘까요? 바로 수수료 입니다. 보통 수수료 라고 하면 환전수수료만 생각하시는데 달러를 거래할 때는 현찰 수수료라는게 붙습니다.

 

 

현찰 수수료란?

 

현찰 수수료 굉장히 생소하시죠? 현찰 수수료가 뭐냐면 은행에서 달러나 다른 나라의 통화를 수입해오면 이 통화를 보관 해야하는데, 그러면 보관을 위해서는 보관료도 들거고 운임을 해야하니까 운송료도 나올거고, 보관하는데 경비하시는 분들도 있어야 되니까 당연히 인건비도 발생하게 되겠죠!! 그래서 이 비용을 달러로 환전을 하거나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부과하는게 현찰 수수료 라고 부릅니다. 원화를 외화통장으로 입금하게 되면 자동으로 살 때 환율이 환전이 되서 입금이 됩니다. 인출 시에는 팔때 환율 + 현찰수수료 1.5% 부과 되서 인출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이 현찰 수수료는 입금 할 때 화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현찰 수수료 줄이는 법

입금 할 때 원화로 입금하고 원하나 달러로 출금을 하면 현찰 수수료가 부가 되지만,  입금 할 때 달러로 입금을 하면 인출 할 때 현찰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현찰수수료 부과 : 원화 입금 → 원화 , 달러 출금

 

현찰수수료 없음 : 달러 입금 → 원화, 달러 출금

 

그러면 외화 통장을 만드시거나 입금을 하실 때는 "환율 우대를 받으신 다음에 달러로 들고가서 입금 하는게 좋다" 이게 한가지 중요한 팁입니다. 꼭 알아두세요!! 

 

 

지금부터 100% 환전 수수료 아끼는 방법을 좀더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각 은행별로 환전 수수료 확인 하는 방법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각 은행별 환전 수수료 확인 방법

 

1. 아래 링크를 통해 전국 은행연합회에 사이트에 접속합니다.들어가서 소비자 포털 메뉴로 들어갑니다.

 

전국은행연합회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 정보, 소비자 정보, 회원사 정보 및 연합회 소개 등

www.kfb.or.kr

 

2. 소비자 포털 대메뉴에서 소비자 공시 메뉴를 클릭 합니다. 

 

3. 금리 / 수수료 비교공시 메뉴에서 은행수수료 - 환전 수수료 메뉴를 클릭 합니다. 

 

4. 일반영업점 선택 - 화폐 선택 - 검색 버튼을 클릭 하시면 선택한 화폐에 대한 각 은행별 환전 수수료율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 총 16개 통화의 환전 수수료 확인 가능 )

 

각 은행별 환전 수수료 우대율!!

주요통화는 수수료가 낮은편이지만, 주요 통화 중에 위안화 같은 것들은 환전 수수료가 높다 라는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표를 보면서 잠깐 설명을 드리도록 할게요. 기본적으로 미국을 먼저 살펴보게 되면 kdb 산업은행이 1.5%, 그 다음에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이 1.75% 그리고 쭉 한국씨티은행 까지 1.75% 환전수수료율 이구요!! sh 수협은행 이 1.9% 로 좀 비싼 편이다 라는 걸 확인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위안화 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수수료가 제일 싼 곳이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인데 3%에서 시작을 합니다. 그래서 KDB 4%, 기업은행 5% 쭉쭉 올라가다가 한국씨티은행은 7% 이렇게 까지 나와 있습니다. 위안화로는 워낙 수수료가 높으니까 환테크하기는 조금 어렵다 라는 판단이 되실 겁니다.


이렇게  은행연합회에 들어가셔서 환전 수수료율을 확인하신 다음에 그 중에 우대를 가장 많이 받는 곳으로 가시게 되면 최대한 환전 수술료를 낮출 수 있는 꿀팁이 되겠죠!!!

 

 

이번에는 환전 수수료를 최대한 100% 까지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전수수료를 최대한 100%까지 아끼는 방법

각 은행의 어플을 설치하시게 되면 환전 수수료를 90% 까지 우대 받을 수가 있습니다. 아래 표는 주요 은행 위주로 정리를 해놓았는데 혹시 본인이 사용하는 은행이 없다면 은행 APP을 설치하셔서 얼마나 환전 수수료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은행 APP을 설치하시고 환전수수료를 아끼시면 최대한의 수수료를 지불하여 환테크 수익이 좀더 늘어날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100% 감면 받는 방법은 뭘까요?  바로 토스 앱을 설치하는 겁니다. 토스 앱을 설치하게 되면 최초 1회에 한해서 환전수수료를 100% 감면해주는 서비스가 있으니까 그 부분도 꼭 이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환전수수료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온라인으로 환전 신청을 하게 되면 그 외화를 집에서 택배로 받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현재는 은행 아니면 또 환전 영업자에게만 환전 업무를 할 수 있었지만 정부는 앞으로 고객이 은행이나 환전 업자 외에 다른 금융사나 항공사 면세점 택배업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환전을 신청하고 외화를 받을 수 있도록 외국환 거래 규정을 개정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앞으로 스마트폰 앱으로 환전 신청을 한 다음에 출국 전날 집에서 택배로 달러 를 받거나 아니면 출국 날 공항 면세점 주차장에서 드라이브 스루 형태로 수령을 하거나 아니면 공항 항공사 카운터에서 수속하면서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다만 택배사나 항공사 면세점 등 수탁기관을 통해서 환전 대금 전달은 증명서 발행이 필요없는 1인당 2천 달러 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직은 시행은 안됐지만 시행이 된다고 하면 우리가 환전 업무에 대해서도 굉장히 편리하게 하실 수가 있으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실제로 우리가 달러 투자를 할 때 가장 기초가 되는 환전 수수료를 아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컨텐츠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버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8가지 방법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차이 3가지

 

전자책 판매를 위한 총 정리 ( 하루 5만원 벌기 )

 

자유롭게 일하고 돈 버는법 7가지 소개합니다.

 

구글번역기로 월 60만원 돈버는 현실적인 방법

 

온라인 부업으로 월 천만원을 버는 현실적인 테크트리

 

돈이 되는 컨텐츠 주제를 찾는 4가지 방법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